건강정보

오늘의 건강정보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SUBJECT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밀도의 중요성
WRITER 네츄럴굿띵스 (ip:)  
POINT 0점

RECOM     추천하기

READ 346

DATE 2017-03-03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밀도의 중요성


피부와 비슷하게 혹은 그보다 더 빨리 노화가 진행되는 곳이 바로 뼈와 치아입니다.
노령화가 진행되는 요즘 사회에서 골밀도와 관련된 질병을 무시할 수 없을거 같습니다.


-골다공증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

1. 조기폐경
2. 갱년기
3. 운동부족
4. 골밀도 저하
5. 면역력 저하
6. 류마티스
7. 기타 등등


골밀도와 관련된 질병은 뼈와 치아 거기에 관절까지 한마디로 근 골격계를 통틀어 말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중요한 골밀도 어떻게 관리해야 좋을까요?


-골다공증에 안좋은 피해야할 4가지

1. 음식을 짜게 먹으면 소변으로 칼슘이 배설된다.
2.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변과 대변으로 칼슘이 배설된다.
3. 적당량의 단백질은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되지만, 과한 단백질 섭취는 칼슘 흡수율을 떨어트린다.
4. 술과 담배는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인다.


우선 뼈가 얼마나 튼튼한지 알아볼 수 있는 검사는 중년여성이라면 꼭 한번쯤 받아야하는 검사중 하나입니다.
뼈의 골밀도가 낮아지게 되면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작은 외부의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하는데다가 뼈가 제대로 붙지 않아 건강에 매우 위험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골다공증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지만 한번 상태가 안좋아진 뼈의 밀도를 다시 올리기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분들은 골밀도 검사 필요

1. 폐경으로 가는 과정이거나 폐경 후 여성
2. 6개월 이상 월경을 하지 않는 폐경 전 여성
3. 골다공증 위험 요인이 있는 50세 이상의 남성
4. 골다공증 골절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5. 골다공증 치료를 받거나 중단한 모든 환자


-낙상·골절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

1. 장을 보고 2kg의 물건을 들고 오는데 애를 먹는다
(2kg은 1리터 우유 2개에 해당하는 무게)
2. 한발로 서서 양말을 신지 못한다
3. 힘을 써야 하는 집안일이 버겁다
(청소기 사용, 이불 개서 들어올리기 등)
4. 15분 가량 계속해서 걷지 못한다
5. 집안에서 발을 헛디뎌 넘어지거나 미끄러진다
6. 계단을 오르려면 난간이 필요하다
7. 파란불이 빨간불로 바뀌기 전 횡단보도를 못건넌다


여성은 골밀도가 낮은편이고 골손실이 시작되는 연령도 빠르게 나타납니다..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의 분비감소는 골다공증의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이 경우 에스트로겐 투여와 운동을 통해 골다공증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폐경으로 인한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에스트로겐이 많은 석류, 검은콩 등을 같이 식단에 넣어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와 생선, 견과류와 녹황색 채소는 골다공증 치료에 빠질 수 없는 식품으로 음주와 흡연, 패스트푸드 등을 자제하고 탄산음료는 멀리하는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 우유 & 치즈
치즈에는 우유에 비해 많게는 8배까지 칼슘이 더 들어있다고 합니다.


2. 자두
자두에는 붕소의 일종인 보론이라는 성분이 뼈를 잘 붙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멸치
뼈 성장을 돕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멸치는 뼈째 먹는 생선으로 어떤 식품보다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칼슘, 비타민D, 단백질이 모두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들이 꼭 먹어야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멸치에는 나트륨이 많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시금치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시금치는 칼슘이 몸에 잘 흡수가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칼슘, 철분이나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의 형성에 좋은 식품입니다.

골다공증 때문에 칼슘을 구입해서 먹는경우가 많은데요, 골다공증으로 인해 탄산칼슘을 복용하는 환자들이 위장장애로 힘들어 할 경우, 코랄칼슘으로 바꿔볼 것을 권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코랄칼슘으로 바꾼 경우, 많은 환자들이 위장장애가 사라졌다고 이야기 합니다. 골다공증을 진단받은 환자가 아니더라도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분들처럼 골다공증이 우려되는 분들에게 예방을 위해 추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보통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제를 권하면 칼슘을 장기 복용할 경우 생길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코랄칼슘의 경우에는 단순 합성 칼슘이 아니라, 천연미네랄 복합제이기 때문에 체내이용률도 높고, 다른 미네랄(특히 마그네슘)과의 작용으로 체내 농도가 조절되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일어날 염려가 적다고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노년기 질병이 그렇지만, 특히 골다공증은 원상복구가 힘들 질병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칼슘장기복용으로 인한 석회화, 요로결석 등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만, 많은 환자분들이 그렇게 알고계셔서 권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코랄칼슘이란?
코랄칼슘 (Coral Calcium, 산호칼슘)이란 말 그대로 산호에서 추출한 칼슘입니다. 더 정확하게 이야기 하면 산호가 한번 소화시킨 유기 미네랄을 추출한 것입니다. 미네랄의 구성하는 주 성분이 칼슘(37%)이기 때문에 코랄 칼슘이라고 불리우는 것인데, 그냥 쉽게 풀어서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된 유기 칼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왜 코랄 칼슘이 좋을까?
아시다시피 우리 몸에서 미네랄은 극소량이지만, 부족할 경우 많은 질병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식품으로 부족한 양을 건강기능식품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뼈에는 칼슘, 근육에는 마그네슘, 면역에는 아연, 이런 공식에 따르게 됩니다. 하지만 미네랄들은 우리 몸에서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한종류만 먹는다고 해서 좋은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코랄칼슘은 칼슘을 주성분으로 하여 70여가지 미네랄이 함유된 천연복합미네랄 입니다. 그 종류와 구성비율 또한 우리 체내에 존재하는 형태와 흡사하기 때문에 칼슘제 단독으로 복용했을 때보다 흡수율과 이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이 산호에 의해 소화된(유기화된)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탄산칼슘
복용시 나타나는 위장장애도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FILE KakaoTalk_20170303_150014156.jpg
PASSWORD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PASSWORD  

/ byte

PASSWORD     확인   취소

INSTAGRAM @ ADVANCED_PANDA